제목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 ||||
---|---|---|---|---|---|
부서명 | 보건소 정신보건센터 | 등록일 | 2012-06-26 | 조회 | 2438 |
첨부 |
ADHD.jpg
?atchFileId=FILE_000000000083666&fileSn=0 ADHD.jpg |
||||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아동기에 가장 흔히 나타나는 장애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런 증상의 정도가 또래 아동들보다 현저히 심하여 학교생활이나 또래 관계, 학습, 일상생활 등에 지장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지기에는 초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동의 3~5%가 ADHD에 해당되며 남자아동이 여자아동에 비해 3~4배 정도 더 많다고 합니다.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은? 아직까지는 ADHD의 발병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는 원인은 알기가 어려우나 대체로 몇 가지 주요 원인이 ADHD와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① 유전적 요인-ADHD 아동의 부모나 형제 중 30% 정도 주의력 결핍 문제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② 심리적 요인-임신 시 임산부의 영양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감염, 조산 및 난산으로 인한 두부손상 등 이 관련 될 수 있다. ③ 뇌기능 요인-최근 뇌의 구조적 이상, 기능적 이상, 생화학적 이상, 생리적 이상 등이 증명되고 있다. ADHD 아동들은 전두엽이 정상아에 비해 10%정도 작고 대뇌 전상부와 전하부의 용적이 10%정도 작다. - ADHD 아동들의 중 증상외의 행동상의 특징적인 모습 □ 공격성 ADHD아동은 정상아동에 비해 공격적이며 부정적인 표현을 많이 하여 또래들로부터 거부를 당하게 되는데, 이는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그대로 표출하기 때문이다. □ 친구관계의 어려움 ADHD아동들은 다른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왕성하지만 그 내용이 싸우기, 방해하기, 괴롭히기, 못살게 굴기 등 부정적인 내용이 많으며 그로 인해 또래들로부터 더 많은 따돌림과 거부를 당하게 된다. □ 학습의 어려움 선생님의 학업내용을 따라가지 못하고 수업시간에 충동적인 해동을 보여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킨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학습자체에 흥미를 잃고 학습동기가 저하되기 쉽다. □ 행동문제 ADHD아동은 공격성으로 인해 규율과 규칙을 어겨 마찰을 일으키기 쉽고 거짓말을 하고 물건을 훔치기도 하며, 심하면 청소년기에 가서는 약물남용 등 위험한 행동도 하게 된다. 그림 : 네이버 "ADHD" 이미지 |
이전 | |
---|---|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