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강관리상식

열린공간 건강관리상식

스케일링의 오해와 진실 글의 상세내용

『 스케일링의 오해와 진실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스케일링의 오해와 진실
부서명 보건소 등록일 2015-05-13 조회 3820
첨부 jpg 파일명 : %BF%B9~2.JPG %BF%B9~2.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111999&fileSn=0 %BF%B9~2.JPG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시리다?

점점 쌓여가는 치석은 치아를 덮고 있는 잇몸을 밀어내면서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스케일링으로 쌓여 있던 치석을 제거하면 그 동안 치석에 덮혀 노출되지 않았던 치아의 아래쪽 부위가 구강 내에 노출되게 되며 이 부위에 찬물이나 신음식같은 자극이 전해지게 되면 시린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치주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나 노인들의 경우 스케일링 후 오히려 후회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 또한 대부분 스케일링을 오랜만에 했거나 처음 해 본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랜만에 스케일링을 하거나 구강위생이 좋지 않을 경우 다량의 치석이 치아에 축적될 수가 있는데,이러한 다량의 치석을 제거하게 되면 그 만큼 노출되는 부위가 더 커지기 때문에 시린감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러한 시린감은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실된다.


치아사이가 벌어진다?

치석은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나게 되는데 스케일링을 하게 되면 이러한 증상이 가라앉게 된다. 염증이 심한 경우 부었던 잇몸이 가라앉게 되면 부었던 잇몸이 차지하고 있던 부위가 빈공간으로 남게 된다. 없었던 공간이 생기게 되면 이 사이가 벌어진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이는 잇몸 염증제거 과정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런 치유과정이다.


치아가 흔들리게 된다.

치석이 치아에 끼게 되면 치아를 떠받치던 잇몸이 밀려나면서 치석이 대신 치아를 어느 정도 지지하게 된다. 치석이 많을 경우 치석을 제거하게 되면 이렇게 지지하던 힘이 사라져 이전보다 더 흔들리게 될 수도 있으나 잇몸이 다시 기능을 회복하면서 흔들리는 현상은 사라지게 된다. 치아 사이에 많은 치석이 붙어 있고 잇몸뼈가 많이 녹은 심도의 치주질환의 경우에는 치석제거 후에도 흔들리는 현상이 지속될 수 있다.

초기질환의 경우 이 같은 증상들은 대개 원래대로 돌아오지만 초기에 치료되지 못하고 방치하게 돼 심도의 치주질환으로 이환될 경우 이같은 증상들이 회복되지 않거나 회복이 더딜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 때문에 치료를 피하게 되면 치주질환은 계속 진행돼 심하게는 이를 뽑아야 하는 일이 생길수도 있기때문에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출처:대한치주과학회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보건소_건강관리상식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연락처 :
041-950-6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