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 생명농업을 만들어가는 서천군농업기술원!!

자유게시판

열린마당 자유게시판

친환경 농산물 저장고가 보급돼야 하는 이유!! 글의 상세내용

『 친환경 농산물 저장고가 보급돼야 하는 이유!!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친환경 농산물 저장고가 보급돼야 하는 이유!!
작성자 권오혁 등록일 2006-05-15 조회 3830
첨부  
@ 친환경 농산물 저장방법이 보급돼야만 하는 이유!!
현재 우리나라는 도시지역은 물론 농촌지역까지 김치냉장고, 저온저장창고시설이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잘 알고 있듯이 이 제품들은 스티로폼, 우레탄 등 석유화학 제품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화석에너지의 과다소비, 건축폐기물이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또한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화석에너지의 낭비는 물론 지구온난화의 큰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대안으로서 우리 조상들이 이용하던 "자연친화적인 농산물 저장방법"이 널리 보급돼야만 합니다.
그것은 바로 사계절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땅속열-지열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동굴이나 폐광등을 이용한 농산물 저장이나 버섯재배등 여러가지 용도로 토굴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토굴을 이용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연동굴이나 폐광등은 무너질 위험도 있고, 거리가 멀기 때문에 물류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직접 토굴을 판다는 일은 더더욱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토굴을 팔수 있는 장소도 쉽게 찾을 수 없을뿐더러, 토굴을 파다가 무너질 수도 있고, 설령 힘들게 판다고 해도 암반층이 아니면 언제 무너질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다목적 인공토굴을 이용한다면 누구나 토굴을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공토굴은 초기 설치비용도 저렴하고, 건축폐기물도 없고, 에너지 소모도 없고, 환경 오염원도 없고, 오히려 땅면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생태환경을 보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자연친화적인 농산물 저장고"인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렇게 훌륭한 시설물은 정부차원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널리 보급해야만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정부차원에서 제아무리 농산물을 친환경적으로 생산한다고 해도 저장이나 유통과정이 반환경적이라면 그야말로 이율배반적인 정책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 인류는 조상님들의 훌륭한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야만 할 시대가 왔다는 것을 누구나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자연친화적인 농산물저장고-인공토굴이란?
타공판과 흙을 이용한 생태환경지중건축물(生態環境地中建築物)로서 우리 조상들이 오래전 부터 땅속열-지열을 이용하여 주거 및 각종 농산물을 저장하였던 재래식 토굴을 현대화시킨 구조물임.

1. 조상들이 이용하던 "친환경 농산물 저장 기술의 현대화" 실현
무, 감자, 배추, 고구마, 생강, 배, 밤 등 각종 농산물을 저장할 수있는 토굴을 한번 설치로 평생 사용.
2. 재래식 토굴과 같은 효과, 다용도로 이용 가능
타공판을 통하여 흙이 충분히 숨을 쉬기 때문에 재래식 토굴과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각종 농산물을 저장 할 뿐만 아니라 김장 김치, 묵은지, 막걸리, 포도주, 복분자주, 사과 발효주 등의 숙성실로도 이용하며, 버섯 재배사로도 이용할 수 있다.
3. 영구적인 수명, 수리비용 전혀 없음
구조물 자체가 강철이기 때문에 무너지거나 썩을 염려가 없어 수명이 반영구적이며, 교체. 수리 비용이 들지 않아 매우 경제적이다.
4. 물류비용 절감, 설치 편리, 이용 편리
평지나 산비탈 어느 장소에나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설치가 간단하고, 이용하기가 매우 편리하다.
5. 설치비용 절감, 건축 폐기물 제로
기존의 건축재료- 콘크리트, 조립식 판넬, 우레탄 등과는 달리 인공토굴의 건축재료는 단순하게 흙(90%)과 타공판(10%)이기 때문에 초기 설치비용이 저렴하고, 건축폐기물로 인한 환경 오염이 없다.
6. 대체 에너지-지열 이용, 환경오염 억제
사계절 일정하게 유지되는 자연 에너지(지열), 즉 토굴의 온.습도( 14℃내외. 90% 내외)를 이용하기 때문에 화석 에너지가 필요없고 환경오염이 전혀 없다.
7. 자연(생태)환경 최소 100%이상 복원
기존의 일반 건축물과는 달리 지붕을 최소한 100%이상 녹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환경을 보전할 수 있다. 오히려 기존의 건축물이 차지하고 있는 땅면적보다 더 넓은 평수의 녹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획기적인 “생태환경 건축물”이 될 수 있다.

@토굴문의: 맑은환경(www.gaejari.co.kr) 031)542-0037

글쓰기 수정 삭제 답변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농기센터_자유게시판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친환경농업 -숯의 놀라운 역할
다음 발효장치에 관하여...
담당부서 :
농업지도과
연락처 :
041-950-6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