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 방문하실 해당부서를 5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정문, 주차장, 본관 1층 현관에 청사안내도와 사무실내에 담당별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3초 이내에 일어서서 눈을 보고 웃으 면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 저는 ○○○입니다.” 라고 먼저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방문하셨을 때 담당자가 업무처리 중에 있으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에는 2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차를 가지고 방문하셨을 경우 주차관리를 위하여 민원실 옆 주차장(34면)을 민원인 전용주차장으로 운영하고, 주차안내요원 1 명을 두겠습니다.
- 장애가 있는 고객을 위하여 본관 앞 주차장에는 장애인 전용주차공간 2면을 확보하고 훨체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5분이내에 도와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기다리는 경우를 감안, 각 부서마다 앉아서 대기할 수 있는 휴 식공간을 마련하여 커피, 음료수 등을 마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에는
- 전화벨이 울리면 3초 이내에 신속히 받고, 친절하게 답변한 후 고객보다 3초 늦게 끊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세요.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내용의 요점을 간략히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전화를 연결하 는데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1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화 요지를 전달한 후 30분 이내(출장 등 부득이한 경우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에는
- FAX 민원서류의 경우에는 접수 후 10분 이내에, 우편과 인터넷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에 의한 처리결과는 서천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3일 이내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 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표기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민원을 제기하실 경우 반드시 비밀을 보장하도록하겠으며 인적 사항 및 관련정보는 기밀사항으로 하겠습니다.
- 군정 시책과 제도에 대하여는 서천군 인터넷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하고 변동사항은 3일 이내에 재 게시하겠습니다.
정보제공 업무
이 표는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사항을 업무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로 나뉘어 안내합니다.
업무별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팩스번호 |
위법ㆍ부당중개업소 신고 |
민원실 |
(041)950-4477 |
(041)950-4544 |
세무비리신고 및 처리 |
재무과 |
(041)950-4296 |
(041)950-4451 |
관광불편 신고센터 |
문화관광과 |
(041)950-4224 |
(041)951-4102 |
부정불량식품 신고 |
사회복지실 |
국번없이 1399 |
(041)950-4452 |
환경신문고 |
환경보호과 |
국번없이 128 |
(041)950-4453 |
부정축산물 신고센터 |
농림과 |
(041)950-4384 |
(041)950-4454 |
교통불편 신고센터 |
지역경제과 |
(041)951-7077 |
(041)950-4455 |
어장질서 신고 |
해양수산과 |
(041)950-4416 |
(041)950-4456 |
부실방지 신고센터 |
건설도시과 |
(041)950-4481 |
(041)950-4696 |
군민건강상담 |
보건소 |
(041)950-5654 |
(041)950-5699 |
자원봉사센터 |
사회복지실 |
국번없이 1365 |
041)953-0526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야 하는 즉시 처리대상 민원을, 공무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방문하도록 하였을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1시간 30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공무원의 착오로 1회 재방문 하셨을 경우에는, 1회 방문시마다 관내 거 주자에게는 5,000원, 관외 거주자에게는 10,000원 상당의 상품권(문화 상품권, 농산물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다음 각 호의 1에서 정한 바와 같이 서비스 이행기준을 충족시키지 못 한 경우에도, 관내 거주자에게는 5,000원, 관외 거주자에게는 10,000원 상당의 상품권(문화상품권, 농산물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요구서류가 신청내용과 상이하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납부의무자의 이의신청을 통해 착오사항이 확인된 경우
- 사전연락 없이 청문을 실시하지 않아 다시 방문하는 경우
- 기타 각 업무분야별 서비스이행기준에서 정한 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
- 금품수수나 부정 비리행위 등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경우에는 비밀을 절대 보장하고 정확한 사실조사를 통하여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발견 즉시 시정하여 서비스 수준을 항상시키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하거나 개선사항을 발견하셨을 경우 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민원상담실〕로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조치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행정서비스 의견제시 서비스
이 표는 행정서비스에 의견제시를 하실수 있는 서비스를 접수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로 나뉘어 안내합니다.
서비스명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번호 |
민원행정서비스 |
민원실 |
(041)950-4243 |
(041)950-4544 |
납세자서비스 |
재무과 |
(041)950-4296 |
(041)950-4451 |
문화관광서비스 |
문화관광과 |
(041)950-4225 |
(041)950-4459 |
사회복지서비스 |
사회복지실 |
(041)950-4311 |
(041)950-4452 |
위생행정서비스 |
사회복지실 |
(041)950-4312 |
(041)950-4452 |
환경행정서비스 |
환경보호과 |
(041)950-4331 |
(041)950-4453 |
농림행정서비스 |
농림과 |
(041)950-4373 |
(041)950-4454 |
교통행정서비스 |
지역경제과 |
(041)950-4366 |
(041)950-4455 |
해양수산행정서비스 |
해양수산과 |
(041)950-4412 |
(041)950-4456 |
건설행정서비스 |
건설도시과 |
(041)950-4481 |
(041)950-4696 |
농업기술서비스 |
농업기술센터 |
(041)950-4551 |
(041)951-1566 |
보건의료서비스 |
보건소 |
(041)950-4550 |
(041)950-5699 |
상하수도행정서비스 |
상하수도사업소 |
(041)950-4522 |
(041)953-1944 |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9월중에 실시하고, 그 결과와 개선방안을 10월중에 서천군 인터넷홈페이지 〔행정서비스헌장〕에 공표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시정을 요하거나, 개선방안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ㆍ 전화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면 검토 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직접 방문하실 경우에는 미리 관련부서에 예약해 주시면 성실히 준비 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의 공복인 공무원이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모범적인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홍보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9월중에 실시하고, 그 결과와 개선방안을 10월중에 서천군 인터넷홈페이지(www.seocheon.go.kr) 〔행정서비스헌장〕에 공표하겠습니다.
- 군청과 각 읍ㆍ면은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 므로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에는, 가까운 읍ㆍ면사무소를 찾 아가 문의하시면 정성껏 도와드릴 것입니다.
- 담당부서 :
- 자치행정과
- 연락처 :
- 041-950-4036